메인홈 협회소개 이침소개 교육과정 이침동영상 쇼핑몰 출판사 자석협회
  이침(耳針) 개요
  이침(耳針) 자료
  이혈(耳穴) 기능
  이침(耳針) 임상
  이침(耳針) 뉴스
  한의/대체의 뉴스
  일반 건강 뉴스
  송암사혈요법
  송암피내침요법
  이침과 진치학
  이침과 장부학
  이침과 음양오행
  이침과 경락/경혈
  이침 진단개요
  이침 진단모음
  이침 진단상담
  이침 전문자료실
  협회활동 갤러리
일반 건강 뉴스
  몸 속 보디가드, NK세포를 키워라!


몸 속 보디가드, NK세포를 키워라!

 

NK 세포(Natural Killer Cell 자연적살해세포)는 백혈구의 일종으로 원래 몸 속에 있던 면역 세포다. 바이러스나 암세포가 체내에 들어오면 표면에 달라붙어 구멍을 뚫고 세포막이 터져 스스로 없어질 때까지 공격한다.

 

NK 세포는 T세포가 류머티즘 같은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과 달리 아군과 적군을 구분해 공격하는 똑똑한 세포이며 최근에는 이러한 특성을 살려 외부에서 배양한 NK 세포를 체내에 주입해 항암치료에 사용한다. 일상생활에서 NK 세포를 강화시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다.

 

1. 버섯을 즐겨 먹어라
NK
세포를 증가시키고 싶다면 밥상에 버섯요리를 올려보자.

최근 미국 메사추세츠 터프츠대학교 연구진은 흰 양송이버섯의 항바이러스와 면역력 증가 효과를 입증했으며 버섯 속베타글루칸성분이 NK 세포의 증식을 돕는 물질인사이토카인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2. 많이 웃어라
미국 켄터키대학은 비관적인 사람보다 낙관적인 사람의 NK 세포가 더 활발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일본 오사카대학의대 이와세 박사의 연구에서는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고 웃은 환자의 혈액 내 NK 세포 활성도가 다른 이들에 비해 3% 가량 높았다. 웃음은 NK 세포뿐만 아니라 엔도르핀 형성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즐거운 마음가짐을 갖게 돕는다. 일부러 웃는 것도 뇌에서는 웃는 것으로 받아들이니 평소 잘 웃는 성격이 아니라면 입꼬리 올리기부터 시작해 점점 강도를 높여간다.

 

3. 명상하라
스트레스는 NK 세포의 가장 큰 적이며 명상은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주는데, 정신신경면역학적으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고 명상에 의해 면역 담당 세포와 NK 세포 등의 활동이 증가했다는 연구도 있는데 특히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만성두통, 우울증 등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효과적이다.

 

4. 숲과 가까이 하라
일본 니혼의과대학 리큉 교수와 삼림총합연구소 공동 연구팀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NK 세포 활성도를 조사한 결과, 산림욕을 시작한 지 이틀 후 첫날에 비해 8%까지 증가했다. 이는 숲의 식물이 외부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내보내는 피톤치드 등의 물질이 인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결과이다. 또 자연에 둘러싸여 숲을 거닐다 보면 심신의 긴장이 이완되는 것도 이유이다.

 

5. 거친 현미를 먹어라
백미보다는 현미를 먹는 것이 NK 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강에 함유된 아라비녹실란과 9.5~14.5%로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피틴산은 암세포의 이상 증식을 억제시켜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6. 숙면을 취하라
불규칙한 생활이 계속되면 NK 세포가 파괴된다. 밤은 회복의 시간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한다면 신체능력이 떨어져 면역력에 이상이 온다. 수면은 양과 질이 모두 중요하므로 수면호르몬이라 부르는 멜라토닌의 분비가 가장 많은 새벽 2시에 꼭 취침한다[2010-11-11] 

 

자료제공: 한국이침협회 자료실


▷등록일 : 2011-07-29 14:39:47     ▷작성자 : 한국이침협회
 
Copyright ⓒ 한국이침협회 All Rights Reserved Anyquestions to md@echim.co.kr
사업자등록번호 : 411-20-62806 대표자 조미경
Tel : 031-465-2858, Fax : 031-445-8850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2동 688-11 (2층)